Q&A

질문 작성 시 다음을 지켜주세요.

  1. 이름은 실명으로 적어주세요.
  2. 카테고리를 선택해주세요.
  3. 비밀글로 작성을 원하시면 비밀글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답변을 비밀글로 달아드리는데, 해당 답변의 비밀번호 입력창에 본인이 질문 작성시 입력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답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비밀글을 선택하지 않더라도 비밀번호는 글수정을 위해 반드시 입력하셔야 합니다.
  5. 글의 제목은 자유롭게 작성하되, 문제에 대한 질문인 경우 질문하고자 하는 문제의 시험/책형/번호 또는 교재 이름/번호를 제목에 꼭 적어주세요.
  6. 이메일 주소를 적으면 답글 등록 시 안내 메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 네이버 메일이 가장 안정적으로 작동하며 스팸 메일로 분류될 수도 있습니다.)

※ 원활한 Q&A 진행을 위해 위 사항을 준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5급] 작년 강의와 올해 강의의 차이점

질문
작성자
최원석
작성일
2022-08-22 01:23
조회
376
안녕하세요!

최원석입니다.

 

그렇지는 않습니다^^;

물론 상황판단에서 중요한 내용이 바뀌는 것은 아니므로 작년 강의와 올해 강의는 큰 틀에서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꽤 차이가 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23대비 베이직의 경우, 22년에 진행된 5급이나 7급 시험 기출문제가 반영된 것은 물론,

최신 출제트렌드를 고려해 새롭게 추가되거나 삭제된 문항들이 존재하고, 최근 중요도에 맞춰 커리큘럼을 전반적으로 수정한 것도 있습니다.

따라서 새롭게 추가된 문항만 30문항 이상에(심지어 22년 7급 문제 제외하고도 30문항 이상!) 전반적인 변화는 비율적으로 보면 30프로 이상의 변화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혹 작년 베이직 강의를 수강하셨더라도(심지어 완강을 하셨더라도) 올해 강의로 다시 한 번 공부를 하시는 것은 좋다고 생각되고 권장해드립니다.

위 이유들 뿐만 아니라 강의를 한 번 들었다고 완벽히 내 것이 되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한 번 듣고 올해 강의로 다시 한 번 공부를 하신다면 새롭게 보이는 것도 있고 기존에 배운 것도 더 잘 익힐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원래 2회차 강의가 명강인 것 아시죠?^^)

게다가 내년 시험 대비를 위해서 어차피 적어도 한 번은 기출을 풀고 기출 리뷰를 진행해야 하는데,

수업시간에 기출 풀고 리뷰까지 수업을 통해서 마친다면 저와 함께 스터디를 하는 것처럼 기출 공부를 하실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되도록이면 23대비를 위해서는 올해 베이직 강의를 수강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 최원석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