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질문 작성 시 다음을 지켜주세요.

  1. 이름은 실명으로 적어주세요.
  2. 카테고리를 선택해주세요.
  3. 비밀글로 작성을 원하시면 비밀글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답변을 비밀글로 달아드리는데, 해당 답변의 비밀번호 입력창에 본인이 질문 작성시 입력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답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비밀글을 선택하지 않더라도 비밀번호는 글수정을 위해 반드시 입력하셔야 합니다.
  5. 글의 제목은 자유롭게 작성하되, 문제에 대한 질문인 경우 질문하고자 하는 문제의 시험/책형/번호 또는 교재 이름/번호를 제목에 꼭 적어주세요.
  6. 이메일 주소를 적으면 답글 등록 시 안내 메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 네이버 메일이 가장 안정적으로 작동하며 스팸 메일로 분류될 수도 있습니다.)

※ 원활한 Q&A 진행을 위해 위 사항을 준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2023대비 상황판단 S125 질문

질문
작성자
최원석
작성일
2022-07-02 05:30
조회
119
안녕하세요!

최원석입니다.

7급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아서 질문이 많아 답변이 늦은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안 그래도 꽤 많은 학생분들에게 종종 질문을 받는 내용인데요,

 

1. 물론 언어적으로만 보면 둘만 비교하라는 말이 없기 때문에 다른 경우들도 고려를 하는 것이 "정확"하긴 합니다.

다만, 일단 선지 ㄴ은 '독수리를 선택하지는 않을 것'이라고만 했으니 일단 사슴이랑만 비교해도 독수리는 아니라는 결론을 얻었다면 굳이 다른 동물과는 비교할 필요가 없습니다 (언어적으로도 선지ㄱ보다는 범주가 작음).

그러나 선지 ㄱ은 언어적으로 보면 둘 외에 다른 선택을 고려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2. 제가 수업에서 강조를 했었던 것처럼, 우리는 주관식이 아닌 객관식 문제를 푸는 것이고, 출제자가 미리 말해놓은 것이 옳은지 그른지 검증만 하면 됩니다.

만약 선지ㄱ이 주관식이었다면, 사슴의 남은 수명이 13년일 때 "어떤 선택을 하느냐"가 궁금할 것이므로 모든 경우를 다 구해서 딱 어떤 경우가 최선인지 구해야 합니다.

그런데 선지ㄱ이 지금 물어보는 것은 "곰을 선택할 것이냐"는 겁니다.

그렇다면, 사슴이 할 수 있는 행동은 사슴으로 그대로 있는다와 곰을 선택한다 이렇게 두 가지이기 때문에 두 가지만 비교하면 충분해 집니다.

특히 이 문제에서는 사슴이 더 크니까 더더군다나 다른 고민을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3. 문제는, 만약 곰을 선택하는게 사슴으로 그대로 있는 것보다 큰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둘 중에서 곰을 선택하는 것은 맞지만, 혹시 곰보다 더 큰 다른 동물이 있는가 고민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도 해결이 가능한 질문인게, 본문에서 동물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이지 굳이 "가장 효용이 큰 동물이 되어야" 한다는 것 같은 조건은 없습니다.

따라서 stay와 change의 두 가지 경우만 비교를 해도 크게 무리가 없는 문제가 되었습니다.

 

4. 위 논의가 길긴 했는데 각설하자면, 그냥 출제자가 말하는 바를 검증한다만 생각하시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ㄱ선지에서도 사슴은 곰을 선택한다고 했으니 곰을 선택하는지 안하는지만 구하듯이요^^

 

- 최원석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