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작성 시 다음을 지켜주세요.
- 이름은 실명으로 적어주세요.
- 카테고리를 선택해주세요.
- 비밀글로 작성을 원하시면 비밀글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답변을 비밀글로 달아드리는데, 해당 답변의 비밀번호 입력창에 본인이 질문 작성시 입력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답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비밀글을 선택하지 않더라도 비밀번호는 글수정을 위해 반드시 입력하셔야 합니다.
- 글의 제목은 자유롭게 작성하되, 문제에 대한 질문인 경우 질문하고자 하는 문제의 시험/책형/번호 또는 교재 이름/번호를 제목에 꼭 적어주세요.
- 이메일 주소를 적으면 답글 등록 시 안내 메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 네이버 메일이 가장 안정적으로 작동하며 스팸 메일로 분류될 수도 있습니다.)
※ 원활한 Q&A 진행을 위해 위 사항을 준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복습법 질문 답변 공개 요청
질문
작성자
최원석
작성일
2022-02-22 05:32
조회
152
안녕하세요!
최원석입니다.
말씀하신대로 복습법을 한 번 싹 정리해서 올려드리면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건의 감사합니다 ㅎㅎ
조만간 정리해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이 답변에 복습법을 간단히 정리해서 남겨드립니다. (이미 깔끔하게 잘 정리를 해주셨네요^^)
제가 수업에서도 많이 강조를 드리는 것처럼, 일단 강의를 잘 따라오시되 복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단, 강의를 듣는 중에는 주말 등을 활용해 포인트 위주 복습을 해주시는게 필요합니다.
수업때 문제마다 정리해드리는 출제자의 장치나 함정, 그리고 유형별 최적의 풀이법이나 문제별 풀이법 등을 정리하고 한 번 상기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포인트 위주 복습은 종강한 이후에 시험 볼 때까지 틈날 때마다 계속 해주시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두 번째로 종강한 이후 새롭게 문제를 다시 한 번 풀어보는 복습이 필요합니다.
제 교재의 문제 배치가 이미 학습효과를 고려해서 되어있는 만큼 교재를 쭉 순서대로 푸시면 되는데, 제일 중요한 건 새 교재로 그리고 새 문제로 풀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수학 공부를 할 때 선생님이 풀어주는 걸 보면 다 풀 수 있을 것 같지만 막상 내가 풀려고 하면 잘 안 풀리는 경우가 태반이죠?
그것처럼 배울 때는 알 것 같지만 실제로 해보는건 다른 이야기이기 때문에 스스로 많이 해봐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풀었던 교재가 아니라 반드시 새 교재로 문제를 다시 한 번 풀어봐야 하며,
기존에 수업을 들었던 교재는 해설집 혹은 가이드라인이 되어 새로 푼 교재를 기존에 수업 들었던 교재와 비교해보면서 교정해 나가야 합니다.
어떤 포인트들이 잘 떠오르는지, 어떤 풀이는 효과적으로 변경이 되었으나 어떤 풀이는 여전히 수정이 필요한지 등을 스스로 점검하면서 셀프교정을 하는데 사용하면 됩니다.
정리하자면, 수업 들을때 포인트 복습과 종강한 이후 새 교재를 통한 문제풀이와 셀프교정이 핵심입니다.
물론 제 방식의 '오답노트'를 만들고 이를 활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적어주신 내용 중 3번에 해당하는 것)
우선 강의 진행 중에는 1) 강의를 잘 따라오고 2) 주말 등을 활용해 포인트 복습을 하고 3) 종강 후 새 교재 복습을 잘 하며, 4) 틈틈히 포인트 복습은 시험 전까지 계속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최원석 드림.
최원석입니다.
말씀하신대로 복습법을 한 번 싹 정리해서 올려드리면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건의 감사합니다 ㅎㅎ
조만간 정리해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이 답변에 복습법을 간단히 정리해서 남겨드립니다. (이미 깔끔하게 잘 정리를 해주셨네요^^)
제가 수업에서도 많이 강조를 드리는 것처럼, 일단 강의를 잘 따라오시되 복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단, 강의를 듣는 중에는 주말 등을 활용해 포인트 위주 복습을 해주시는게 필요합니다.
수업때 문제마다 정리해드리는 출제자의 장치나 함정, 그리고 유형별 최적의 풀이법이나 문제별 풀이법 등을 정리하고 한 번 상기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포인트 위주 복습은 종강한 이후에 시험 볼 때까지 틈날 때마다 계속 해주시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두 번째로 종강한 이후 새롭게 문제를 다시 한 번 풀어보는 복습이 필요합니다.
제 교재의 문제 배치가 이미 학습효과를 고려해서 되어있는 만큼 교재를 쭉 순서대로 푸시면 되는데, 제일 중요한 건 새 교재로 그리고 새 문제로 풀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수학 공부를 할 때 선생님이 풀어주는 걸 보면 다 풀 수 있을 것 같지만 막상 내가 풀려고 하면 잘 안 풀리는 경우가 태반이죠?
그것처럼 배울 때는 알 것 같지만 실제로 해보는건 다른 이야기이기 때문에 스스로 많이 해봐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풀었던 교재가 아니라 반드시 새 교재로 문제를 다시 한 번 풀어봐야 하며,
기존에 수업을 들었던 교재는 해설집 혹은 가이드라인이 되어 새로 푼 교재를 기존에 수업 들었던 교재와 비교해보면서 교정해 나가야 합니다.
어떤 포인트들이 잘 떠오르는지, 어떤 풀이는 효과적으로 변경이 되었으나 어떤 풀이는 여전히 수정이 필요한지 등을 스스로 점검하면서 셀프교정을 하는데 사용하면 됩니다.
정리하자면, 수업 들을때 포인트 복습과 종강한 이후 새 교재를 통한 문제풀이와 셀프교정이 핵심입니다.
물론 제 방식의 '오답노트'를 만들고 이를 활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적어주신 내용 중 3번에 해당하는 것)
우선 강의 진행 중에는 1) 강의를 잘 따라오고 2) 주말 등을 활용해 포인트 복습을 하고 3) 종강 후 새 교재 복습을 잘 하며, 4) 틈틈히 포인트 복습은 시험 전까지 계속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최원석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