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질문 작성 시 다음을 지켜주세요.

  1. 이름은 실명으로 적어주세요.
  2. 카테고리를 선택해주세요.
  3. 비밀글로 작성을 원하시면 비밀글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답변을 비밀글로 달아드리는데, 해당 답변의 비밀번호 입력창에 본인이 질문 작성시 입력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답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비밀글을 선택하지 않더라도 비밀번호는 글수정을 위해 반드시 입력하셔야 합니다.
  5. 글의 제목은 자유롭게 작성하되, 문제에 대한 질문인 경우 질문하고자 하는 문제의 시험/책형/번호 또는 교재 이름/번호를 제목에 꼭 적어주세요.
  6. 이메일 주소를 적으면 답글 등록 시 안내 메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 네이버 메일이 가장 안정적으로 작동하며 스팸 메일로 분류될 수도 있습니다.)

※ 원활한 Q&A 진행을 위해 위 사항을 준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복습법 질문 답변 공개 요청

질문
작성자
최원석
작성일
2022-02-22 05:32
조회
152
안녕하세요!

최원석입니다.

 

말씀하신대로 복습법을 한 번 싹 정리해서 올려드리면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건의 감사합니다 ㅎㅎ

조만간 정리해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이 답변에 복습법을 간단히 정리해서 남겨드립니다. (이미 깔끔하게 잘 정리를 해주셨네요^^)

 

제가 수업에서도 많이 강조를 드리는 것처럼, 일단 강의를 잘 따라오시되 복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단, 강의를 듣는 중에는 주말 등을 활용해 포인트 위주 복습을 해주시는게 필요합니다.

수업때 문제마다 정리해드리는 출제자의 장치나 함정, 그리고 유형별 최적의 풀이법이나 문제별 풀이법 등을 정리하고 한 번 상기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포인트 위주 복습은 종강한 이후에 시험 볼 때까지 틈날 때마다 계속 해주시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두 번째로 종강한 이후 새롭게 문제를 다시 한 번 풀어보는 복습이 필요합니다.

제 교재의 문제 배치가 이미 학습효과를 고려해서 되어있는 만큼 교재를 쭉 순서대로 푸시면 되는데, 제일 중요한 건 새 교재로 그리고 새 문제로 풀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수학 공부를 할 때 선생님이 풀어주는 걸 보면 다 풀 수 있을 것 같지만 막상 내가 풀려고 하면 잘 안 풀리는 경우가 태반이죠?

그것처럼 배울 때는 알 것 같지만 실제로 해보는건 다른 이야기이기 때문에 스스로 많이 해봐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풀었던 교재가 아니라 반드시 새 교재로 문제를 다시 한 번 풀어봐야 하며,

기존에 수업을 들었던 교재는 해설집 혹은 가이드라인이 되어 새로 푼 교재를 기존에 수업 들었던 교재와 비교해보면서 교정해 나가야 합니다.

어떤 포인트들이 잘 떠오르는지, 어떤 풀이는 효과적으로 변경이 되었으나 어떤 풀이는 여전히 수정이 필요한지 등을 스스로 점검하면서 셀프교정을 하는데 사용하면 됩니다.

 

정리하자면, 수업 들을때 포인트 복습과 종강한 이후 새 교재를 통한 문제풀이와 셀프교정이 핵심입니다.

물론 제 방식의 '오답노트'를 만들고 이를 활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적어주신 내용 중 3번에 해당하는 것)

우선 강의 진행 중에는 1) 강의를 잘 따라오고 2) 주말 등을 활용해 포인트 복습을 하고 3) 종강 후 새 교재 복습을 잘 하며, 4) 틈틈히 포인트 복습은 시험 전까지 계속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최원석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