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질문 작성 시 다음을 지켜주세요.

  1. 이름은 실명으로 적어주세요.
  2. 카테고리를 선택해주세요.
  3. 비밀글로 작성을 원하시면 비밀글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답변을 비밀글로 달아드리는데, 해당 답변의 비밀번호 입력창에 본인이 질문 작성시 입력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답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비밀글을 선택하지 않더라도 비밀번호는 글수정을 위해 반드시 입력하셔야 합니다.
  5. 글의 제목은 자유롭게 작성하되, 문제에 대한 질문인 경우 질문하고자 하는 문제의 시험/책형/번호 또는 교재 이름/번호를 제목에 꼭 적어주세요.
  6. 이메일 주소를 적으면 답글 등록 시 안내 메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 네이버 메일이 가장 안정적으로 작동하며 스팸 메일로 분류될 수도 있습니다.)

※ 원활한 Q&A 진행을 위해 위 사항을 준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년후/~년 기간 구분

질문
작성자
최원석
작성일
2022-02-02 05:54
조회
134
안녕하세요!

최원석입니다.

모의고사 기간이 끝나고 답변을 드리느라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ㅠㅠ

 

초일을 산입하는지 여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뿐, 두 개의 표현이 다르다고 해서 다르게 해석되지는 않습니다.

(즉, 초일을 산입하는지 여부에 맞춰서 생각을 해야 함)

일반적인 관점에서 설명을 드리자면,

임대차 계약을 비롯한 계약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초일을 포함하여(=초일 산입) 기간을 계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어, 15년 1월 1일부터 5년간 임대차 계약을 진행하게 되면 그 계약은 19년 12월 31일까지로 봅니다.  (우리가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게 되면 첫날부터 그 집에 들어가서 살게 되고, 그 날짜의 바로 전날에 해당하는 날까지 딱 살 수 있음. 새로운 계약을 체결하더라도 첫 날과 동일한 날에 계약을 다시 체결해야 함. 즉, 15년 1월 1일부터 2년간 임대차 계약이라면 15년 1월 1일부터 살 수 있는 것이고 16년 12월 31일까지 살 수 있음. 새로운 계약을 체결한다면 반드시 17년 1월 1일부터 계약을 체결해야 하며, 만약 1월 2일부터 계약을 체결한다면 하루는 밖에서 지내야 하게 됨.)

따라서 5년 후 만료되는 계약이라든지 5년간 임대차 계약이라든지 표현과는 상관없이 둘 다 19년 12월 31일에 만료되는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실제 이 문제의 선지 역시도 그러한 관점에서 출제가 이뤄졌습니다)

 

- 최원석 드림.